스스로에게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물어 보라.

사람들은 혼란과 책임, 그리고 삶의 목표 앞에서 쉽게 길을 잃고 그 무게에 짓눌린다. 일단 인생의 고단함에 압도당하게 되면, 자신에게 가장 친근하고 소중한 것을 잊어버리거나 뒤로 미루고 싶은 유혹에 빠질 수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계속에서 자신에게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이지?”‘ 하고 묻는 것이 도움이 된다.

나는 아침 일찍 일어나, 매일같이 몇 초간 스스로에게 이 질문을 던져 본다. 나 자신에게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상기시키고 나면,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하기가 한결 쉬워지기 때문이다.

내게 주어진 수많은 책임 속에서 나는 이러한 질문을 통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에너지를 어디에 쏟아야 하는지 그 선택은 나 자신에게 달려 있다는 사실을 떠올리게 된다.

아주 단순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이 방법이 인생을 살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점만큼은 분명하게 얘기할 수 있다.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에 대해 생각하고 나면, 나는 그 순간에 좀더 충실하게 되고, 덜 서두른다. 내 의견이 옳다고 주장하는 것에도 별 매력을 못 느낀다.

규칙적으로 잠시 시간을 내서 자신에게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이지?”라는 질문을 던져 보라. 자신이 내린 어떤 결정이 자신의 궁극적인 목표와 상충되지는 않는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될 뿐 아니라, 좀더 의미 있고 사랑으로 충만한 선택을 하도록 이끌어 준다.

  • 우리는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건다(리처드 칼슨)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